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배당,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을 공부해 봅시다

by ↖◐◑↗ 2021. 12. 21.

배당이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서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

 

배당기준일이란?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을 주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보유의 기준이 되는 날을 배당기준일이라고 합니다. 일 년 내내 주식을 가지고 있다가, 배당 기준일 전에 팔아 버리면 배당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는 거예요.

 

여기서 중요한 건, 배당 기준일이 12월 30일이라면,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날짜는 배당기준일 D-2일 까지 매수를 해야 합니다. 내가 오늘 매수했다고, 오늘 당장 주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2 영업일 이후부터 그 권리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기억합시다!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 2영업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영업일 기준이에요! 날짜 기준 아닙니다~)

 

배당락일이란?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로, 이 날 매수를 하더라도 배당과는 상관이 없어집니다. (배당 기준일 하루 전 영업일이 배당락일이 됩니다.) 보통 배당락일에 배당을 위한 주식을 샀던 사람들이 많이 팔아서 주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정리

1년 기준으로 배당을 하는 기업의 경우, 2021년 배당기준일은 12월 30일이고(12월 31일은 휴장) 12월 28일까지 매수하여 주식을 소유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월 29일은 배당락일이라, 이날 주식을 매입해도 배당의 권리를 가질 수 없으며, 이날 매도하는 경우에는 배당 권리가 있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 12월 30일
배당락일 12월 29일
배당을 받기 위한 주식 매수는 12월 28일까지

 

참고로 배당금은 내년 봄(3월~4월경)에 들어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