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ETF(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이고, 어떻게 투자할까

by ↖◐◑↗ 2021. 11. 21.

요즘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심한데, 이럴 때 초보 투자자가 잘못 투자했다가는 눈물 흘리기 십상인 것 같아요. 그래서 ETF 투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각각의 개별 종목 보다는 안정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게 ETF 투자입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해요. 펀드를 하나의 주식 종목처럼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 팔수 있는 상품을 ETF라고 합니다.

 

ETF의 장점

ETF는 펀드에 비해서 운용보수는 저렴하고, 주식처럼 매도 후 2영업일 후에 현금 확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또한 ETF의 경우에는 주식 매도시 부과되는 거래세가 없습니다.

 

ETF의 종류

ETF는 지수형, 업종형, 해외지수형, 채권형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 거래되는 거의 모든 상품들을 간접 투자할 수 있어요. 또한 같은 지수형 펀드라도 운용하는 운용사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상장되어 수익률도 다르게 나온답니다.

 

많이들 투자하시는 S&P500 ETF(미국의 대형주 500개로 구성된 ETF)의 경우는 미국의 자산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에 투자 할 수도 있지만, 국내의 삼성자산운용(KODEX),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 KB자산운용(KBSTAR), 신한자산운용(SOL), 한국투자신탁운용(KINDEX), 한화자산운용(ARIRANG) 등의 운용사에서도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운용하고 있기에, 투자자의 선택에 따라서 국내에서도 원하는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S&P 500 ETF 상품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핫한 업종형 ETF인 메타버스 ETF의 경우도, 운용사마다 포함하고 있는 종목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 또한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테마가 좋은 것 같은데 어떤 종목에 투자할지 모르겠고, 고민스럽다면 각운용사의 ETF를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이번에 메리츠자산운용과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액티브 ETF에 관심이 가서, 살펴보는 중입니다. ETF는 적은 돈으로 투자하기에도 적합하기에, 장기로 생각하고 조금씩 모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저도 아직 공부하는 중이기에, 이런 저런 정보들을 공부하며 올리고 있습니다. 슬기로운 투자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